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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럽 마켓70 2022 미디어 콘텐츠 SNS 소비 이용 실태 여론조사 | 유튜브 네이버 밴드 인스타그램

지지피아 2022. 9. 22. 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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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부터 갤럽에서 조사하고 있는, 갤럽 마켓70 2022 미디어 콘텐츠 SNS 소비 이용 실태 여론조사를 들여다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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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사 개요

표본오차 : ±1.4%포인트(95% 신뢰수준)
응답자 : 5155명
조사대상 : 만 13세 이상 (주로 성인대상의 여론조사가 많은 반면 중학생 정도 이상의 조사임)
조사부문 : sns. 라디오 청취, 팟캐스트, 유튜브, 종이책, 전자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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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특징 요약

유료 동영상 연간 이용률이 전년 대비 11% 상승
전 세대에 걸친 유튜브 사랑
40대의 네이버 밴드, 카카오스토리 비중이 높음
인스타, 틱톡 이용자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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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미디어 콘텐츠 서비스 이용 추이 (2019-2022)

위 요약 언급대로, 동영상 사이트 유료 구독과 구입은 상승세
유튜브 제공 음원 영상이 많은 이유인지, 음원 사이트 유료 구독 구입은 정체된 상태
라디오 정기 정취는 매니아 층이 있는 것으로 보임
전자책 오디오북 유료 구독 구입은 크게 증가하지 않음. 개인적으로 증가세를 예측했으나, 응답자의 특성인지 모르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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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미디어 콘텐츠 서비스 이용 연령대별

- 유료 동영상과 음원 주 이용층은 10-30대, 남여 모두 20대가 가장 많이 이용
- 라디오 정기 청취는 남성의 비율이 높으며, 40-50대가 매우 높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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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표를 보면 남성의 서비스 이용률이 여성보다 높은 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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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 기반의 미디어 콘텐츠 서비스는 이용자가 계속적으로 줄어들거나 정체된 상태
정체된 것은 더 이상 증감의 요인이 거의 없어 보이며, 특정 구독층에 한정된 것으로 보임.
전자책과 종이책의 이용 수요는 특별히 더 감소하지 않을 것으로 보임.
유료 전자책의 이용 수요는 상승하게 될 것으로 보임.
유료 전자책의 효용에 대해 덜 알려진 게 아닌 게 생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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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이용 추이 (2019-2022)

모바일 메신저는 국민 90% 이상이 이용
네이버 밴드와 카카오 스토리는 정체나 하향세.
유튜브의 이용률이 거의 모바일 메신저에 육박,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를 통해서 정보와 소식을 접하고 있다고 보여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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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이용 연령대별 특징
- 네이버 밴드는 남성 40-50대, 여성 30-50대에서 이용률이 높음.
인스타와 페북은 남여 20-30대의 이용률이 타 연령대 대비 매우 높음. 다른 연령대보다 이미지 영상에 대한 이해와 활용도가 높으며, 소통의 수단이 되고 있다고 보여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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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이용-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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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이용-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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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답자 특성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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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출처 : 한국갤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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