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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의 최신 GN7형 그랜저의 10번째 무상수리가 공고되었습니다. 해당 차량을 소유하거나 운행 중이라면 확인하고 조치를 받으시는 게 안전운전에 도움이 될 겁니다.
● 글 목차
1. 자동차 무상수리와 리콜, 자발적 리콜이란?
1-1. 자동차 무상수리와 리콜의 공통점과 차이점
1-2. 자동차 무상수리와 리콜의 국내외 차별 적용
2. 계속되는 신형 그랜저(GN7) 무상수리 점검 현황
3. 리콜대상 확인 사이트 (자동차리콜센터)
4. 무상수리, 리콜관련 자동차 관리법(참조)
5. 무상수리 고객통지문 내용(스캔본 - 시간 순)
1. 자동차 무상수리와 리콜, 자발적 리콜이란?
ⓐ 자발적 리콜 : 제조사 자발적으로 차량 결함을 국토부에 신고, 조치함.
ⓑ 리콜 : 국토부가 일정 검사나 실험을 통해 결함 발견시, 제조사에 리콜 명령을 내림.
ⓒ 무상수리 : 모든 차량에 발생하는 문제가 아니라는 판단을 제조사와 국토부가 할 경우 증상이 발생하거나, 문제를 제기할 경우, 비용 부담없이 수리 진행. 제조사의 강제성이 없고, 일일히 통보할 의무도 없음.
1-1. 자동차 무상수리와 리콜의 공통점과 차이점
무상수리와 리콜의 가장 큰 차이점은 강제성 여부에 있다. 리콜은 강제성을 가지며, 해당 차량 소유자에게 모두 통보의무를 가지며, 무상수리가 진행됩니다.
무상수리는 위 개념에서 보았듯이 모든 차량에 나타나지 않을 수 있으므로 강제성이 없습니다.
무상수리는 기간이 정해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해당 기간 내에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 하겠습니다.
두 조치 모두 무상 수리가 진행된다는 점은 같습니다.
1-2. 자동차 무상수리와 리콜의 국내외 차별 적용
자동차 소유주 입장에서 국내용과 수출용의 차이를 알 수 없습니다.
그런데, 판매하는 나라별로 무상수리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고, 리콜을 진행하는 경우가 있어 논란이 벌어지는 상황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국토부와 제조사는 운전자 및 탑승자의 안전을 위해서라면 가급적 리콜로 진행해 주길 바랍니다.
2. 계속되는 신형 그랜저(GN7) 무상수리 점검 현황
생산기간 대상차량 대수 |
무상점검내용 | 조치사항 |
2022-11-16 ~ 2023-01-02 그랜저 (GN7) 2.5 GDI 4818 대 |
중립제어 구간 전기 부하 대응 데이터 강건화 미흡으로 D단 정차 중 시동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무상수리 | ECU 업그레이드 (블루링크 개통여부 확인 후 무선(OTA) 업그레이드) |
2022-11-28 ~ 2022-12-22 그랜저 (GN7) 3.5 LPI 571 대 |
엔진 경고등 점등 조건 민감 설정으로 인해 엔진 경고등이 점등될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무상수리 | ECU 업그레이드 (블루링크 개통여부 확인 후 무선(OTA) 업그레이드) |
2022-12-06 ~ 2022-12-16 그랜저 (GN7) 1961 대 |
LDM 특정구간 생산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이런 경우 저온 조건에서 차폭등 일부 부위 간헐적 미점등 발생 가능성에 따른 무상수리 | LDM 양측 교환 및 에이밍 작업 실시 |
2022-11-16 ~ 2023-01-17 그랜저 (GN7), 그랜저 하이브리드 (GN7 HEV) 10160 대 |
타이어공기압주입기(TMK) 특정구간 생산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이런 경우 타이어공기압주입기(TMK) 실런트 액 누유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무상수리 | 부품 상태에 따른 타이어공기압주입기(TMK) 관련 부품 교환 |
2022-10-21 ~ 2023-01-25 그랜저 (GN7), 그랜저 하이브리드 (GN7 HEV) 8475 대 |
도어핸들터치센서(DHS) 내부 로직 문제로 도어핸들터치센서(DHS) 작동불량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무상수리 | 도어핸들터치센서(DHS) 업그레이드 |
2022-10-31 ~ 2023-02-06 그랜저 HEV (GN7 HEV) 6006 대 |
배터리 제어 시스템(BMS) 소프트웨어 변수 초기화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간헐적으로 배터리 방전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무상수리 | BMS 업그레이드 (블루링크 개통여부 확인 후 무선(OTA) 업그레이드) |
2023-01-11 ~ 2023-01-20 그랜저 (GN7) 1524 대 |
파워트렁크/파워테일게이트(PTG) 내부 로직 문제가 있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파워트렁크/파워테일게이트(PTG) 작동불량 발생 가능성에 따른 무상수리 | 파워트렁크/파워테일게이트(PTG) 업그레이드 |
2023-01-19 ~ 2023-01-31 그랜저(GN7) 84 대 |
택시 사양 일부 누락으로 IMS 스위치 사용 불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무상수리 | 운전석 도어트림 교체 작업 실시 |
2023-02-07 ~ 2023-02-11 그랜저 (GN7), 그랜저 하이브리드 (GN7 HEV) |
LDM과 센터램프간 간헐적 통신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이런 경우 차폭등 일부 부위 간헐적 미점등 발생 가능성에 따른 무상수리 | LDM 양측 교환 및 에이밍 작업 실시 |
2022.11.16~2023.03.02 그랜저(GN7) 2022.11.23~2023.03.03 그랜저 하이브리드(GN7 HEV) |
바디제어장치(BDC)와 초음파 센서간 통신 불량으로 차량 후진 시도 시 주차 거리 경고(PDW) 기능이 간헐적으로 작동하지 않아 차량 후방에 있는 물체와 부딪혀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에 따른 리콜 | 바디제어장치(BDC)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실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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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리콜대상 확인 사이트 (자동차리콜센터)
https://www.car.go.kr/ri/recall/list.do
4. 무상수리, 리콜관련 자동차 관리법(참조)
5. 무상수리 고객통지문 내용(스캔본 - 시간 순)
■ 자료 출처 : 자동차 리콜센터, 자동차관리법, 자동차 리콜센터, 시선뉴스, 자동차관리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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