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히보기

유시민

유시민의 도척 | 춘추전국시대 | 강도의 5도(五道) | 김어준의겸손은힘들다 뉴스공장 | 윤석열의 내란 실패 이유

지지피아 2025. 2. 21. 13:06
728x90
반응형

2025년 2월 21일 김어준의 겸손은힘들다 뉴스공장에 출연한 유시민 작가는 윤석열의 내란 실패 이유 중 하나를 말합니다.

이젠 유명해진 전 국정원 1차장 홍장원 같은 사람을 잘못 알아보고 내란 세력에 포함시켰다는 이야기입니다.

홍장원씨는 투철한 국가관을 가진 사람으로 윤석열의 내란은 받아들일 수 없는 강직한 사람입니다. 오로지 국가와 민족을 위해 평생을 바친 사람에게 내란이란 있을 수 없었던 겁니다. 윤석열을 좋아했지만, 그의 말도 안되는 친위쿠데타에는 동참할 수 없었던 거죠.

홍장원 국정원1차장과 윤석열 내란수괴 왜 내란은 실패했는가

 

"도척"
춘추전국시대에 살았던 전설적인 도적으로 노나라의 현인인 유하혜(柳下惠)의 동생이다.
도둑질 하러 남의 집에 들어갈 때, 무엇이 있는지 바로 알아맞히는 것이 성(聖), 남보다 앞장 서서 들어가는 것이 용(勇), 남보다 나중에 나오는 것이 의(義), 도둑질을 해도 차질이 없는 곳을 터는 곳이 지(智), 훔친 것을 정당하게 나누는 것이 인(仁) 이라고 하며, 이 다섯가지를 갖추지 못하고 큰 도적이 된 자는 없다.
- 출처 나무위키

 

유시민작가

 

유시민 작가의 워딩입니다.

강도단 멤버가 될 수 있는 사람들한테 명(命) 을 줘야 되는데, 홍장원같은 사람은 자기(윤석열)가 착각한거야.
강도단이 될 수 있는 사람으로 (착각). 2500년전에 중국에서 이름을 떨쳤던 강도단 두목이 '도척'이라는 자가 있어요.
춘추전국 시대에 (도척의 부하가 물어보길) '두목, 강도질에도 도(道)가 있습니까?
도(道) 없이 어떻게 강도질에 성공하겠느냐?
도척의 5도, 강도의 5도.
그게 성(聖), 지(智), 용(勇),  의(義), 인(仁) 다섯 가지인데, 돈되는 물건이 어디있다 이걸 바로 알아차리는 게 성(聖) 이야.
이번 거사가 성공할지 실패할지를 잘 판단하는 것, 그게 지(智).
도둑질하러 들어갈 때는 강도질하러 들어갈 때는 맨 앞에서 들어가는 거, 용(勇)이야.
강도질을 마치고 나올 때는 맨 뒤에 나와야 돼. 그게 의(義)야. 의(義).
장물은 공정하게 나눠야 돼. 그게 인(仁) 이야 인(仁).
윤석열의 내란이 왜 실패했는지를 보면 이 다섯가지 중에 그 동안에 쭉 보인 행적을 보면 어느 하나 갖추지 못했다.(진정한 모지리다 라는 말씀)
- 김어준의 겸손은힘들다 뉴스공장 중에서

 

https://youtube.com/shorts/Si4p2M-vuJU?feature=share

 

윤석열 탄핵심판 10차 변론 하이라이트

https://youtu.be/v7H81bHrnLs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