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광고 급격한 수익 감소에 대한 개인적 고찰

지지피아 2022. 10. 24. 14:30
728x90
반응형

2022년 9월 특정 시점부터 구글 애드센스 수익의 감소를 체감하는 티스토리 블로거님들이  현상에 대해 개인적으로 정리해 봅니다.

 

■ 문제 및 현상

ⓐ 광고 수익이 급격히 감소함.
ⓑ 광고 클릭 수가 감소했음을 확인함.
ⓒ 광고 미노출이 증가함.일부 광고 로딩시간이 늘거나 로딩이 이루어 지지 않음.
▶ 광고 노출이 정상적이지 않으니 수익은 감소할 수 밖에 없음. 애드핏 수익이 늘고 있다면, 애드센스 노출에 대한 의심이 더 강해짐.

< 최근 1년 경험적 예시 >
일 수익 최고 - $ 39.39, 클릭당 수익 - $ 0.41(페이지뷰 1183, 광고 클릭 95) 

최근 일일 페이지뷰 1000회 이상 data

2022-10-04 페이지뷰 2567 예상 수익 $2.93 광고 클릭 11
2022-10-05 페이지뷰 1209 예상 수익 $0.60 광고 클릭 12

애드센스_광고수익_예시

 

반응형

 

1. 광고 크롤러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 중

 - 블로거가 해결할 문제는 아니라고 판단됨. 600여개 포스팅 중 1개 최근 발생했음.

 

2. 애드센스 광고 로딩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음

 - 카카오 티스토리의 문제인지, 구글 애드센스의 문제인지 확인할 방법이 없음. 하지만, 다음 카카오 서버 문제일 수도 있다고 합리적 의심이 가능.

 

3. 다수의 티스토리 블로거가 네이버 유입 감소를 하나의 이유로 보고 있음;

- 다음 카카오 서버 트래픽 문제로 네이버 검색 로봇의 포스팅 수집에 문제가 발생했을 수 있음. 

- 기존처럼 네이버에 노출은 되나, 해당 티스토리 포스팅으로 연결시 로딩 시간이 더 걸리거나 로딩이 안되었다면 검색 이용자는 당연히 다른 글을 클릭할 것.

 

4. 구글 광고(Google Ads)의 광고 정책이 바뀐 것으로 보기엔 어려움.

 - 광고주 부담의 광고료가 변경되었다고 보기엔 무리가 있음. 노출 자체가 감소하거나 노출이 되고 있지 않음.

 - 광고주 입장에서 전체 광고료 대비 광고 효과는 어떤지 궁금함.

 

5. 다음 블로그 서비스 종료 및 티스토리 이전이 문제였을까?

 - 시점 상으로 보면 딱 이 문제라 보기엔 애매하나, 그럴 수 있는 여지는 있음. 다음 블로그의 티스토리 전환과 함께 기존 티스토리 광고 노출에 영향을 주었을 수 있다는 합리적 의심을 가질 수 있음.

 - 서버의 문제인지, 광고 노출에 대한 카카오의 정책적 판단 기준이 정상적이지 않은 것인지 현재로서는 판단이 안 됨.

 

728x90

 

6. 카카오나 티스토리의 입장 표명이 필요한 시점

 - 다수의 애드센스 이용자의 문제 제기에 대해 카카오나 티스토리 담당자는 본 문제에 대한 명확한 답변이 필요하다고 판단됨.

 - 문제 발생이 블로거에 있는 게 아님은 분명하고, 광고 시스템 운영에 있다면 빠른 대처가 중요한 시점.

 - 구글 애드센스 입장에서 보면, 광고의 노출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것은 광고 수익 배분에 있어서 구글도 피해자라고 볼 수 있음.

 

7. 블로거의 이탈 방지도 중요한 시점

- 이번 사태를 통해 블로거 중 일부는 다른 플랫폼으로 대안을 찾고 있기도 함.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