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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드센스 보고서를 보고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작성해 봅니다.
약 1년 정도 애드센스 데이터를 보면서 개인 뇌피셜과 애드센스의 자료를 토대로 정리해 봅니다. 특정 시점에 대한 기록일 수 있으므로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애드센스 보고서는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특히 예상수입과 페이지 RPM, 노출 RPM.
당연히 가장 중요한 지표는 광고 클릭수
보고서 예시
- 특정 일자를 기준으로 유의미한 데이터를 보기 위해 가장 클릭수가 많이 일어난 실제 데이터 예시
- 노출은 2.5배 이상, 노출 RPM은 1/3
페이지 RPM과 노출 RPM은 클릭수에 의해 결정된 예상 수입의 역산 결과라고 봐야 한다.
애드센스 보고서를 보면서 나중에 이해한 부분.
블로거는 광고별 단가나 광고 위치별 단가를 알 수 없다.
유입된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한 이후 모든 유의미한 숫자가 생성된다.
극단적으로 99% 광고 클릭 후 페이지 RPM과 노출 RPM이 유의미해진다.
위 예시를 보면 전혀 다른 날이고 클릭수와 노출수를 잘 보면, 5월 1일의 노출수는 두 배가 넘지만 노출 RPM은 현저히 낮음을 알 수 있다.
유추해 보자면, 해당일의 클릭 광고 단가가 11월 보다 낮았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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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1000회 노출당 수익(rpm)의 설명으로 유추할 수 있다.
RPM은 실제로 발생한 수입이 아니다.
예상수입을 페이지조회, 노출 또는 검색이 발생한 횟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값이다.
페이지 RPM과 노출 RPM으로 예상 수입이 증가할 수 있지만 결국 광고 클릭이 키포인트
블로거 입장에서 예상 수입 증가를 위한 통제 가능 변수
1. 블로그 유입을 증가시킬 좋은 포스팅
2. 1번에 해당하는 포스팅의 양 증가
통제 불가 변수
1. 광고 클릭수, 노출 및 페이지뷰 RPM
2. 광고 및 광고 위치별 단가
가급적 애드센스의 방향에 맞게 광고 설정
애드센스는 반응형 광고 설정을 추천
애드센스 광고 작동방식의 이해
- 일반, 앵커/오버레이, 모바일
- 제 블로그 기준의 자료이므로 참고만 하시길.
애드센스의 광고는 들여다 볼수록 복잡한 매커니즘으로 운용되고 있습니다.
가급적 애드센스의 도움말처럼 광고를 반응형으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또 하나의 통제 불가 변수 - 입찰 유형
- 각 블로그별로 상이할 수 있으나, 제 블로그에서 클릭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할 때 해당 기간으로 보면 98.7%가 CPC 입찰가가 적용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결국 CP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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