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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하고 싶다면 보여주자 | 매출 증대를 위한 방법1 - 위치를 바꿔라 | 식당 운영 팁

지지피아 2023. 5. 1. 0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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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당 운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매출 증대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1. 많이 팔리는 것보다 팔고 싶은 것(마진이 높은 상품)을 보여주자

질문1> 왜 잘 팔리는 것을 더 보여주는가?
자 매장 주류 냉장고를 예로 살펴봅니다. "참●슬"과 "처●처럼"이 주류 중 소주 매출 1,2위 입니다. 이 품목은 거의 누구나 알고 있을만큼 인지도가 높아 구지 보여주지 않아도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구지 성경책을 서점의 핫코너에 배치하는 걸 본 적 있습니까?

이 두 종류의 주류는 냉장고에서 어디에 있습니까? 대부분 매장에서 가장 꺼내기 편한 위치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보통 1,2단 정도에 위치 합니다. 꺼내기 쉬운 위치에 배치한 겁니다.

아주 작은 변화가 필요합니다. 더 판매하고자 하는 것을 좋은 위치(눈에 더 잘 보이는)에 놓는 것은 당연한 겁니다. 
자, 이 두 종류의 가격이 5천원이고, 6천원 짜리 다른 소주가 있다면 위치를 바꿉니다.(6천원 짜리 소주가 마진이 높습니다.)

내방한 손님이 들어오면서, 자리에 앉아서 주류 냉장고를 봤을 때 6천원 짜리 소주가 맨 하단에 위치한다면 잘 보일까요?
잘 보이지 않습니다. 그런 주류 판매여부조차 알 수 없습니다.당연히 잘 판매되지 않습니다.
판매하고 싶은 걸 제일 잘 보이는 곳에 배치하세요.

반대로, 한 달에 10병도 판매되지 않는 제품은 잘 안보이는 곳에 배치해도 무방합니다.

매출증대_배치바꾸기

 

실행 요소 - "저걸 한 번 마셔보자"로 이끄는 방법
가. 주류 냉장고에 가장 잘 보이는 위치에 라벨이 잘 보이는 일정한 각도로 진열합니다.

나. 필요시 매장 내 모니터 화면을 활용합니다. 모니터 화면은 슬라이드쇼나 동영상을 활용합니다. 매장에 따라 다르지만 30-40평 정도에서 3대 정도 괜찮습니다.

다. 고객과의 접점에서 항상 알려준다. 고객이 고민하고 머뭇거릴 때, "우리 식당에서는 이 제품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알아야 고민하고 선택할 수 있습니다.

라. 보이면 궁금하다. 》》 궁금한 건 못참는다. 》》 마셔보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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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스플레이 변경으로 실증된 의미있는 매출 변화

- 주류 위치 변경 전후 3개월 변화 추이 및 증감

구분 2021-8 2021-9 2021-10 평균 2022-4 2021-5 2021-6 평균 증감
5천원
소주
548 702 1073 774 1108 1057 904 1023  
6천원
소주
38 43 91 57 127 161 158 148  
586 745 1164 831 1235 1218 1062 1171  
점유율 6.4% 5.7% 8.4% 6.8% 10.2% 13.2% 14.8% 12.6% 5.8% 증가

 

 

 

식당 음식점 운영 이야기 아카이브

식당 음식점 아카이브는 식당 운영에 대한 포스팅을 모아 리스트와 바로가기를 제공합니다. (본 포스팅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1. 아카이브 개요 식당 음식점에서 일어나는 각종 이벤

4-beautiful-life.tistory.com

 

3. 결어

"이게 얼마나 크게 매출에 도움이 되겠어"라고 되물을 수 있다. 판매자라면 1개라도 10원이라도 더 이윤이 발생하는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맞자. 최소한 1병 1병 판매될 때, 더 기분이라도 좋아진다.

판매자가 기분이 좋다면, 고객 응대도 달라진다. 또 다른 선순환을 만들어 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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