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당 운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매출 증대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1. 많이 팔리는 것보다 팔고 싶은 것(마진이 높은 상품)을 보여주자
질문1> 왜 잘 팔리는 것을 더 보여주는가?
자 매장 주류 냉장고를 예로 살펴봅니다. "참●슬"과 "처●처럼"이 주류 중 소주 매출 1,2위 입니다. 이 품목은 거의 누구나 알고 있을만큼 인지도가 높아 구지 보여주지 않아도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구지 성경책을 서점의 핫코너에 배치하는 걸 본 적 있습니까?
이 두 종류의 주류는 냉장고에서 어디에 있습니까? 대부분 매장에서 가장 꺼내기 편한 위치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보통 1,2단 정도에 위치 합니다. 꺼내기 쉬운 위치에 배치한 겁니다.
아주 작은 변화가 필요합니다. 더 판매하고자 하는 것을 좋은 위치(눈에 더 잘 보이는)에 놓는 것은 당연한 겁니다.
자, 이 두 종류의 가격이 5천원이고, 6천원 짜리 다른 소주가 있다면 위치를 바꿉니다.(6천원 짜리 소주가 마진이 높습니다.)
내방한 손님이 들어오면서, 자리에 앉아서 주류 냉장고를 봤을 때 6천원 짜리 소주가 맨 하단에 위치한다면 잘 보일까요?
잘 보이지 않습니다. 그런 주류 판매여부조차 알 수 없습니다.당연히 잘 판매되지 않습니다.
판매하고 싶은 걸 제일 잘 보이는 곳에 배치하세요.
반대로, 한 달에 10병도 판매되지 않는 제품은 잘 안보이는 곳에 배치해도 무방합니다.
실행 요소 - "저걸 한 번 마셔보자"로 이끄는 방법
가. 주류 냉장고에 가장 잘 보이는 위치에 라벨이 잘 보이는 일정한 각도로 진열합니다.
나. 필요시 매장 내 모니터 화면을 활용합니다. 모니터 화면은 슬라이드쇼나 동영상을 활용합니다. 매장에 따라 다르지만 30-40평 정도에서 3대 정도 괜찮습니다.
다. 고객과의 접점에서 항상 알려준다. 고객이 고민하고 머뭇거릴 때, "우리 식당에서는 이 제품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알아야 고민하고 선택할 수 있습니다.
라. 보이면 궁금하다. 》》 궁금한 건 못참는다. 》》 마셔보고 싶다.
2. 디스플레이 변경으로 실증된 의미있는 매출 변화
- 주류 위치 변경 전후 3개월 변화 추이 및 증감
구분 | 2021-8 | 2021-9 | 2021-10 | 평균 | 2022-4 | 2021-5 | 2021-6 | 평균 | 증감 |
5천원 소주 |
548 | 702 | 1073 | 774 | 1108 | 1057 | 904 | 1023 | |
6천원 소주 |
38 | 43 | 91 | 57 | 127 | 161 | 158 | 148 | |
계 | 586 | 745 | 1164 | 831 | 1235 | 1218 | 1062 | 1171 | |
점유율 | 6.4% | 5.7% | 8.4% | 6.8% | 10.2% | 13.2% | 14.8% | 12.6% | 5.8% 증가 |
3. 결어
"이게 얼마나 크게 매출에 도움이 되겠어"라고 되물을 수 있다. 판매자라면 1개라도 10원이라도 더 이윤이 발생하는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맞자. 최소한 1병 1병 판매될 때, 더 기분이라도 좋아진다.
판매자가 기분이 좋다면, 고객 응대도 달라진다. 또 다른 선순환을 만들어 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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