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갤럽 8월 2주차 여론조사에서 8월 들어 보합세의 지지율을 보이는 윤석열 대통령 지지도, 정당 지지율 추이까지 알아봅니다.
조사 개요
조사방법 : 전화조사원 인터뷰
조사일시 : 2022. 8.9 - 11일 (3일간)
조사표본수 : 전국 18세 이상 1000명
표본오차 : 95% 신뢰수준에서 ± 3.1%p
응답률 : 12.2%
조사기관 : 한국갤럽
의뢰기관 : 자체조사
역대 대통령 취임 100일 지지율
정말 설명이 필요없는 취임 초반 지지율 현황입니다.
다음 주에 어떤 평가가 나올지 궁금해집니다.
728x90
다소 보합세를 보이는 윤석열 대통령 지지율, 반등은 없다.
윤석열 정부 국정운영 평가
긍정평가 25% VS 부정평가 66% (7월 마지막 주 여론조사 긍정평가 28% VS 부정평가 62%)
전 주차 대비 긍정평가 +1%, 부정평가 +0%
- 남여 성별로 보면, 부정평가에서 남성이 67%, 여성이 65%로 비판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긍정평가는 25%로 동일합니다.
- 대통령 직무 수행 평가에서 "어느 쪽도 아니거나 모르거나 응답을 거절한 비율"이 8%밖에 되지 않는다는 것은 긍정과 부정 평가를 보는 시각이 명확해졌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8월1주차 대비 2% 감소)
- 여론조사 응답자 4명 중 1명만이 긍정평가를 하고 있다. 넷이 모여 밥 먹는데 지지자가 1명이면 쉴드가 불가합니다. 대통령과 대통령을 보좌하는 입장에서 정말 환골탈태하지 않으면 국민을 설득할 수 없을 겁니다.
- 심지어 국민의힘 텃밭인 대구/경북에서도 긍부정 평가 차가 16%로 부정평가(긍정 38% VS 부정 54%)가 앞서고, 부산/울산/경남에서 27% 차이로 부정 평가(긍정 32% VS 부정 59%)가 우위를 보이고 있습니다.
- 아직도 유일하게 긍정평가가 우위를 보이는 연령층은 70대 이상입니다. 이 연령층의 지지율이 긍정 44% VS 부정 41%로 오차 범위 안으로 접근 중입니다.
조사 기간 정치권 이슈
금번 조사 기간 이슈 | 이전 조사 기간 이슈 |
박순애 교육부장관 사퇴 국민의힘 비대위 출범 수도권 수해 발생, 윤대통령 대응 비흡 비판 사드 문제 |
국민의힘 비대위 전환 합의 김건희씨 국민대 논문 의혹 재조사 발표 경찰국 공식 출범 관저 공사 수의계약 의혹 美 하원의장 펠로시 방한 / 윤대통령 통화만 만 5세 초등학교 조기 취학 파문 대통령실 건진법사 주의보 |
긍부정평가 이유
- 부정 평가 : 인사문제, 경험 자질 부족, 무능함, 독단적, 일방적, 소통 미흡, 전반적으로 잘못한다
- 긍정 평가 : 열심히 한다, 전반적으로 잘한다, 전 정권 극복, 경제/민생, 주관/소신, 결단력/추진력, 외교
(긍정평가하시는 분들 의견은 존중하나, 뭘 잘한다는 건지 선택하기 어려우시겠습니다.)
긍정 평가이유가 말이 안되는 이유같지 않은 이유
- 모름/응답거절이 20%(전주 대비 -8%), 긍정 평가 응답자 자신이 왜 긍정 지지를 하는지 모르고 있다는 것.
연령/지역별/지지정당별 국정 지지율
- 연령 및 지역별 지지율은 전주와 비교해서 의미있는 변화는 없습니다.
- 국민의힘 지지자 중 부정평가를 하는 응답자 비율 37%. 지지자 10명 중 4명은 잘못을 지적하고 싶은 분입니다.
정당 지지도
정당별 지지율은 의미있는 변화는없습니다.
어찌보면 당대표 선거기간인 더불어민주당이 현 시국을 제대로 대처하고 있지 못하다라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연령별 정당 지지율
★ 자료 출처 : 한국갤럽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