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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왜 인터넷 검색을 할까라는 생각에서 출발해서, 블로그 유입 데이터에 대해 정리해 봅니다.
1. 인터넷 검색을 하는 심리
ⓐ 정보 파악 - 궁금증 해소
ⓑ 공감대를 통한 만족감, 위안
ⓒ 심리 파악 - 뉴스 등 관심사에 대해 타인의 생각이 궁금허거나 여론이 궁금할 경우 검색을 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쇼핑을 한다고 하죠.
일단 쇼핑 전 해당 제품이나 브랜드, 제품군, 유사 제품에 대한 정보를 검색합니다. 판매자가 제공하는 정보 이상을 알고 싶은 심리가 있습니다. 실구매자의 후기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제품 실구매 후기는 기 구매자들이기 때문에 아주 정확한 판단기준이 아닐 수 있습니다.(유명 맛집이 내 입맛에 맞지 않으면 그냥 음식점인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심리적으로 자신의 결정에 대해 자기 비판을 하는 것보다는 만족으로 표현하는 것이 심리적으로 편하기 때문입니다. 후기를 다수 확인하는 게 판단에 도움이 되겠죠.
쇼핑 후에도 다시 검색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구입은 했는데, 심리적으로 나와 같은 사람 찾기 심리가 발동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제품 사용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한 후기 검색도 있습니다. 일정 수준의 가격대가 있는 제품이라면 타인의 후기를 통한 공감대 형성으로 일정 부분 심리적 안정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쇼핑 후 정보 검색의 다른 경우가 있는데, 구입 제품 불만족시 어떤 문제가 있나를 찾기 시작합니다. 구지 블랙 컨슈머가 아니더라도, 정확한 제품 불만족 사유를 못찾는다면 검색을 통해 원인을 찾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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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정보 검색 예시를 통한 블로거에게 시사점은
ⓐ 이벤트를 예측하고 블로깅한다. 폭발적인 유입이 가능하나, 특정 시기가 지나면 유입이 줄어들게 됩니다.
(예시) 개봉 예정인 영화에 대한 정보 프리뷰, 감독, 수상내역, 배우, OST 등에 대한 블로깅
ⓑ 시기에 상관없이 검색될 수 있는 주제 글을 블로깅한다. 꾸준한 블로그 유입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예시) 누적된 정보나 자료의 팩트에 기반한 정보
ⓒ 특정 분야에 대한 리뷰를 정리해서 정보를 제공한다.
(예시) 여러가지 분산된 정보를 정리해서 제공한다.
ⓓ 일반적인 정보 vs 특정 정보의 방향성
(예시) 일반적인 북리뷰 vs 특정 주제에 대한 비교 북리뷰
3. 검색 유입 확인 사이트
3-1. 티스토리 유입 통계
- 거의 일부 실시간, 일부 데이터 익일 제공
- 유입 인원(실시간), 유입 키워드,
- 유입 유형 구분
ⓐ 검색 유형 - 다음, 네이버, 구글, 줌, 빙, 기타
ⓑ SNS 유형 -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인스타그램, 기타SNS
▶ 유입 유형의 중요성
ⓐ 검색 유형 - 티스토리는 다음과 구글 기반으로 검색이 다수 이루어지나, 네이버 검색도 괜찮은 편으로 주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 SNS 유형 - SNS는 블로그로 유입을 창출할 수 있는 중요한 도구로 특히 본인이 주로 활용하는 SNS에서 역으로 유입을 강화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3-2. 구글 애널리틱스
- 거의 대부분 실시간
- 가장 진화된 분석도구를 제공
- 막강한 분석 도구를 제공하는 덕분에 각 국가별 유입 데이터, 실시간 유입 데이터, 한 페이지 방문자, 여러 페이지 방문자 데이터 등 각종 지표가 제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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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네이버 애널리틱스
- 조회 전일까지 자료 제공
- 네이버 애널리틱스는 티스토리와 구글 애널리틱스를 조합한 듯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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