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티스토리를 다시 시작하면서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지 약 680일 정도 지난 시점에 제목처럼 몇 가지 데이터를 정리해 봅니다.
1. 광고 수입과 클릭의 상관 관계
본 데이터는 온전히 본인 티스토리 블로그만의 애드센스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음을 참고하시고 보시기 바랍니다.
일일 최고 수입은 약 40달러인데, 시기적으로 오래되었습니다. 2021년 11월.
해당일의 노출은 3106회, 페이지뷰는 1183회. 클릭당 수입은 0.415달러
최근 30일간 평균 노출은 3695회, 페이지뷰는 598회로 노출대 페이지뷰가 약 16%
최근 30일간 클릭당 수입은 0.10달러로 계속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아래 그래프를 보면 시간 흐름에 따라 클릭당 예상수입이 감소하고 있음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구분 | 기간 중 | 최근 30일 |
일일 최고 수입 | 39.39달러(클릭당 0.415달러) | 5달러(클릭당 0.13달러) |
일일 평균 수입 | 1.57달러 | 2.5달러 |
클릭당 수입 | 0.19달러 | 0.10달러 |
노출 대 페이지뷰 | 23% | 16% |
반응형
2. 블로그 포스팅 노출과 페이지뷰의 상관관계
ⓐ 애드센스 게재 1년 차
ⓑ 애드센스 게재 2년 차 1/4분기-3/분기 : 평균적인 노출과 페이지뷰
ⓒ 애드센스 게재 2년차 4/4분기 : 비정상적 노출과 페이지뷰 (기간 중 카카오 데이터 센터 화재와 다음 블로그 이전 이슈가 있었습니다.)
ⓓ 애드센스 게재 3년 차 : 평균적인 노출과 페이지뷰
※ "평균적"이란 약 680여 일의 데이터를 놓고 판단했을 때 지극히 개인적인 분석입니다. 티스토리나 애드센스 평균과는 매우 상이할 수 있습니다.
3. 티스토리와 광고 노출의 상관관계
티스토리 680여 일간의 애드센스 광고 수입과 게재 비율 그래프를 보면 시간이 지날수록 90% 내외의 광고 게재 비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광고 수입과 게재비율이 정비례는 아닐 수 있습니다.
문제는 노란색 형광펜 구간으로 다음카카오의 2022년 가을에 있었던, 데이터 센터 화재와 다음 블로그 폐지로 인한 블로그 이전 시기를 보면 극명하게 애드센스 광고 게재 비율이 비정상적으로 움직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당연히 해당 구간에서는 광고 예상 수입이 급격히 감소했습니다.
티스토리 상에 노출되는 광고의 게재비율은 현재 92-95%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4. 마무리
개인 블로그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므로, 아직은 데이터가 부족합니다.
개인적으로 누적된 데이터를 통해 블로그의 방향과 투잡의 의미에 대해 분석해 보고 있습니다.
카카오 티스토리와 구글 애드센스, 블로거, 포스팅 간에는 수많은 변수가 있습니다.
아직은 느낌적 느낌의 후기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생각보다 느린 걸음이지만, 더 멀리 걸어가보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KBO 다이아고딕 무료 서체(폰트) 공개 | 역동적인 고딕 서체 | 저작권 프리 (1) | 2023.04.06 |
---|---|
무료동영상 제작 프로그램 마이크로소프트 Clipchamp 활용 | 다빈치리졸브 모바비 비교 (1) | 2023.03.27 |
ChatGPT가 작성한 사랑하는 아들에게 쓰는 편지 | openai (1) | 2023.03.05 |
ChatGPT에게 물어본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평가 | openai (0) | 2023.03.04 |
엑셀을 활용한 만년월력 | 만년달력 | 마이크로소프트 365 | 엑셀 서식 템플릿 (0) | 2023.01.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