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시청 중 다음 채널로 이동하고 자연스럽게 휴대폰을 들거나 직접 리모컨 버튼을 눌러 쇼핑을 하는 모습 바람직한가?
어느 날 전화가 온다.
"이거 전립선 ○○이 좋다는데 살까? 말까?" 이런 경험 있지 않은가?
본 글은 방송통신위원회 자료 "2021년도 연계편성 점검결과 발표"를 근거로 합니다(2021. 10. 7).
"연계편성" 이란
지상파‧종편PP의 건강(기능)식품을 소개하는 프로그램과 인접한 시간대에 홈쇼핑채널에서 동일하거나 유사한 상품을 판매하는 방송프로그램
쇼핑 채널은 왜 지상파나 종편채널 중간 중간에 위치하는가?
TVN - ○○홈쇼핑 - SBS - ○○홈쇼핑 - KBS2 - ○○홈쇼핑... 이런 식의 채널 구성.
문제점
상품의 효능을 과장 인식 ▶ 합리적 선택 저해
이런 시청자 피해 발생 가능성이 있는 프로그램 편성은 지상파나 종편이나 가리지 않습니다. 방송 패널이 전문직 종사자라면 그 효과는 더 클 것입니다. 특히 의사나 교수의 명패를 달고 나오는 사람들이 큰 기여를 합니다. 어 내가 방금 본 건강식품인데, 진짜 좋다는데 여기서 판매하고 있네. 바로 전화...
"얘야 이런 거 하는데 아빠(엄마)한테 좋을 거 같지 않니?"...
예를 들어 비슷한 성분의 건강식품이라도 대부분 방송에 나오는 제품의 가격이 높은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그나마, KBS1, KBS2 와 EBS1은 홈쇼핑 상품판매와 연계된 프로그램은 없었습니다.
연도별 급격히 증가하는 현상을 보인다. 당연히 마케팅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기 때문일 겁니다.
특히나 건강 식품이 대부분이고, 이는 건강정보 프로그램에 대한 불신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홈쇼핑 채널의 문제는 워낙 파워가 지배적이다 보니, 업체 수수료 측면에서는 그리 좋은 비즈니스 채널은 아닐 수 있습니다.
유산균 콜라겐 단백질 압도적 연계편성 방송
TV조선 연계편성 방송 압도적
TV조선이 압도적으로 연계편성을 하고 있으며 본방과 재방도 가리지 않습니다. 역시 돈에 대한 비즈니스 노하우는 대단합니다.
출처 : 방송통신위원회 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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