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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가 전 지구적 발생 이후, 세번째 추석 명절에, 명절 선물 트렌드 변화를 알아봅니다.
자료 출처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EPIS)
2019년 1월1일부터 온라인 뉴스, 커뮤니티, 블로그 등에 게재된 227만건 이상의 데이터를 분석
명절 연휴 이동 인원 축소
- 코로나 여파로 당연하겠지만, 코로나 발생이전 대비 설과 추석 명절 이동 인원은 크게 줄었습니다.
- 2019년 대비 약 130만명 축소한 인원이 2021년 추석에 이동을 했습니다.
- 하긴 벌써 6번째 명절에 가족이 모이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비대면의 일상화 - 성의표시 명절선물의 프리미엄화?
명절 선물 트렌드의 변화
- 2020년 소용량 선물세트 ▶ 2021년 프리미엄 선물 세트 ▶ 2022년 초프리미엄 선물 세트
- 이 부분은 별 다른 설명이 없어서 판단이 좀 어려운 부분입니다. 명절 선물의 가격대가 계속 상승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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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위는 농산물 - 과일 버섯 견과류
어떤 명절 선물을 가장 많이 하는가? 인기 명절 선물은?
- 1위 농산물 34.6% >> 2위 건강식품 18% >> 3위 가공식품 13.4% >> 4위 커피/음료 7.5% >> 수산물 5.1%
사실 많은 분들이 부모님께는 현찰을 드리면서 다른 선물을 준비해 가실 거로 보입니다.
- 과일 등의 농산물은 의외로 고가인 버섯류도 있고, 제삿상에 올릴 수 있는 고급 과일도 있으면서 실용성과 성의표시가 가능하다는 꽤 괜찮은 선택이면서, 일반화된 선물입니다.
- 어른이나 자녀에게 좋은 건강식품이 2위 인 것도 납득이 갑니다. 1-5위가 모두 먹거리라는 것도 중요 포인트입니다. 먹거리가 제일 중요힌 것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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